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연역법이란?

by 카네기 2019. 6. 29.

이해하기 쉬운 글은 주제와 관련된 메시지들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고 알기 쉽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비롯된다. 

메시지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에는 연역법 귀납법 두 가지가 있다.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

 

- 연역법하나의 논리 라인을 따라 전개되고 마지막에 “그러므로”로 시작하는 결론에 이른다.

- 연역법의 각 포인트는 서로 관련되어 있다.

 

예시)

새는 하늘을 난다. → 나는 새이다. → 그러므로 나는 하늘을 난다. → 나는 새이기 때문에 하늘을 난다.

 


- 귀납법동일한 종류의 사실이나 생각을 그룹으로 묶어서 그룹 내의 사실이나 생각의 유사성에 대해 의견을 기술한다. 

- 귀납법의 각 포인트는 서로 무관하다.

 

예시)

프랑스 탱크가 폴란드 국경에 배치 되었다.

독일 탱크가 폴란드 국경에 배치되었다.               →               폴란드가 여러나라의 탱크에 의해 침략당하기 직전이다.

러시아 탱크가 폴란드 국경에 배치되었다.

 

 

 

 

 

 

연역적 추론

 

일반적으로 연역적 추론은 대전제와 소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삼단논법의 형태로 전개된다.


 연역적 추론은 다음의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1. 먼저 세상에 실제로 존재하는 상황을 기술한다.

2. 같은 시간에 세상에 실제로 존재하는 연관상황을 한 가지 더 기술한다.

  (두번째 기술은 첫번째 기술의 주부나 술부 가운데 한 가지를 언급하여 첫 번째 기술과 관련성을 갖는다.)

3. 동시에 세상에 존재하는 위의 두 가지 상황이 의미하는 바를 기술한다.

 

예시)

 

* 사람이 죽는다.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 독점금지법의 목적은 생산과 유통을 활성화시키는 데 있다. → 노동조합의 노동력 독점은 생산과 유통을 제약한다. → 그러므로 노동조합은 독점금지법에 의해 관리되어야 한다.

* 다음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은 인수 할 가치가 있다. → A사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 그러므로 A사는 인수 할 가치가 있다.

* 네 가지 사항을 제대로 실행하면 생산량이 늘어난다. → 현재 체제에서는 네 가지 사항을 실행할 수 없다. → 그러므로 현재 체제를 변경해야 한다.

* 대부분의 기업은 성장기 사업성숙기 사업을 가지고 있다. 성장기 사업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반면, 성숙기 사업은 자금을 창출해낸다.

 → 그러므로 성숙기 사업은 기업 성장을 위한 핵심 자금원이라고 할 수 있다.

 

 

 상위 포인트는 하위의 최종 포인트를 반영하고 하위그룹의 생각 전체를 요약한다.

첫 번째 예시의 상위 포인트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기 때문에 죽는다. 

두 번째 예시의 상위 포인트

= 노동조합은 독점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독점금지법에 의해 관리되어야 한다.

네 번째 예시의 상위 포인트

= 생산량을 늘리려면 핸재 체제를 변경해야 한다.

 

 

 ∴ 연역법은 단순 명료한 포인트를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에 추론 단계를 모두 기술하면 글이 매우 지루하게 진행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핵심단계에서는 피해야 한다. 핵심단계에서는 독자가 쉽게 이해하는 귀납법을 사용하여 논리를 전개해야 한다.

 

 

 

핵심단계에서 연역법을 사용한 경우

 

 

 

귀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

 

 귀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 “어떻게”라는 질문에 먼저 답변하고 나서 “왜”라는 질문에 답변하는 순서로 바뀌었으며, 자신의 생각을 주제 분야 별로 명확하게 그루핑하고 있다.

 

 

예시)

<그림19>의 위크시트에 기재된 추론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순서다. 즉, [왜 변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한 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말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고 [변해야 하는 행동을 서명하고 나서 이유를 말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논거보다 행동에 먼저 설명하는 후자를 따라야 한다. 독자는 언제나 논거보다 행동에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행동보다 논거가 중요한 경우는 언제인가?

 대표적인 예로 피라미드 정상에서 설명한 포인트가 독자가 기대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경우를 들 수 있다. 

 

예시 상황)

상대 : 어떻게 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당신 : 비용절감을 포기하고 사업매각을 검토해야 합니다.

상대 : 왜죠? 어떻게요? 확실한가요?

 

 이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연역적 추론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연역법은 독자가 각 포인트를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첫번째 포인트와 두번째 포인트 사이에 10쪽 이상의 설명이 필요하고, 두번째 포인트와 세번째 포인트 사이에도 역시 많은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연역법이 가진 명쾌함이 사라져버릴 것이다. 따라서 연역적 추론은 가능하면 [피라미드 하위계층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포인트 사이에 들어가는 정보량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주의사항

 첫 번째는 연역적 추론에서는 포인트를 네 가지의 이상 연결해서는 안 되고, 두 번째는 “그러므로”포인트는 두 가지 이상을 연결해서는 안된다.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라붙는 메시지  (0) 2020.02.14
확률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기!! - 정리하는 뇌  (0) 2019.07.19
일반 문서의 도입부 유형  (0) 2019.06.28
글의 도입부의 구성-1  (0) 2019.06.27
글을 작성할 때의 접근법  (0) 2019.06.26

댓글